법률사무소 광고 지방 개업 상담 건수 9배 증가
변호사가 변호사 마케팅 1만명 이하일때는 그다지 인터넷 마케팅이 활발하지 않은 느낌이었는데점점 정보통신기술이 발달하고 변호사 숫자가 로스쿨로 인해서 급증하면서 양반 법률가 시대는 끝나고 상놈 법률가 시대가 왔음이 확실하게 증명되고 있다. 양반 시절에는 딱히 변호사가 직접 온라인 마케팅 같은 것을 하지 않고기타 직원들인 사무장 사무원들이 대신 해주는 느낌이었는데, 인건비도 오르고 절박해지자, 변호사가 이제는 직접 먼저 블로그 유튜브 등을 운영하고고객 DB등을 이용해서 먼저 변호사가 고객에게 연락하기도 한다. 블로그 유튜브의 내용도 점점 정말 싸가지없는 말투로 변하고 있다. 좋은 예시1.홍길동 변호사는 변호사 마케팅 서울대 로스쿨 출신의 변호사입니다. 이런식으로 자신의 대한 홍보 위주로 하는게 정상적인 홍보 방법이다. 나쁜 예시1. 홍길동 변호사는 서울대 로스쿨출신이기때문에, 출신 등을 비공개한 기타 변호사들과전문성이 완전히 다릅니다. 2. 이런 변호사들은 나쁜 변호사들이니 절대 선임하면 안되는 변호사들입니다. 3. 네트워크 로펌은 나쁜 곳입니다. 4. 왜 이곳으로 고객들이 몰릴까요? 저곳은 실력도 없으면서 고객들의 돈을 밝히는 곳입니다. 5. 다른 로펌에서 실패해서 이쪽으로 와서 다시 하느라 돈 시간 낭비가 심했지면 결국 성공으로 바꿔드렸습니다.그러니까 애초에 저희에게 오세요!위와같은 취지로 블로그 유튜브 변호사 마케팅 등을 운영하고 있는 것들이 확인되고 있고, 그게 점차 변호사에서 기타 법률가들까지비슷한 형태로 흘러가고 있다. 홍보의 흐름이1.자격사 본인이 아닌 직원들이 대신해주는 형태로 함. 2.자격사 본인이 직접 적극적으로 운영하기 시작함. 3. 자격사 본인의 가장 큰 장점 위주로 홍보하기 시작함. 4. 경쟁업체를 돌려까거나 비방하는 형태로 홍보하기 시작함. 5. 서로 허위과장 광고로 협회에 신고하거나, 경력 또한 허위가 보이기도 함. 6. 어뷰징스로운 키워드 마구잡이로 집어넣으면서 그 동네 사무실이 아닌데, 그 동네 고객도 뺏기위해서이동네 저동네 키워드 넣기 시작함. 그 변호사 마케팅 끝은 어디일까?이제는 각종 인공지능 및 앞으로 로봇도 대중화 되면, 온갖 사이버 도둑질이 난무할 것 같다. 그게 심해지면 법률가들끼리 서로 맞고소하면서 흘러가기도 하겠지. 일단, 최근 네트워크 로펌을 욕하는 영상부터 시작해서, 뭔가 고객에게 쓸데없는 자기네들 업계 분쟁 정보를알려줌으로 인해서 착오 등을 일으키게 되고, 결국 해당 법률가 전체에 대한 불신으로 인해서 고객이 빠르게 선택을 할 수 없게 만듬.고객이 한번 의심하기 시작하고 까다로워지면 발생하는 현상1.이 법률가는 언제 합격한 사람이지?2.이 법률가는 왜 학력사항이 없지?3. 이 법률가는 뒤늦게 합격한 변호사 마케팅 것 같은데 그전에는 뭐하던 사람이지? 왜 경력사항이 없지?4. 이 법률가는 왜이렇게 비싸지? 다른데는 싸게 가격 후려치던데?5. 이 법률가 블로그 글보니까 내용은 없고 지역키워드로 도배해놨네? [안산/안양/대림/신림/강남]아 그래서 내가 낚여서 여기를 클릭하게 된거구나. 절대 여기로 가면 안되겠다. 결론, 본인 스스로를 포장해서 홍보하는 마케팅이야 당연한 것이니까 좋게보이긴해도, 은근히 경쟁업체들을 돌려까거나, 직접적으로 비난하기 시작하면 전쟁일보직전이 될 수 밖에 없는 것 같다. 옛날처럼 전단지를 돌리던 마케팅 시대는 끝나고, 다들 인터넷, 어플 등을 이용해서 홍보하다보니까플랫폼에 광고비로 날리는 것도 있고, 변호사 마케팅 점점 법률가도 많아지고 세분화되다보니까 여기저기 이해상충이 많다보니변호사가 변호사를 비난하고변호사가 행정사를 까고행정사가 행정사를 비난하고행정사가 중개사를 비난하고노무사와 행정사끼리 분쟁벌어지고이런 현상이 계속해서 벌어질 수 밖에 없는 구조다.고객의 입장에서는1.네트워크 로펌이 약간 가격은 비싼 느낌이어도 이용하기 편해서 좋다. 2. 학벌도 공개한 법률가를 더 신뢰할 수 밖에 없다.3. 다른 일하다가 법계몽되어서 뒤늦게 법률가가 된 경우에는 그전 경력사항이 있으면어떤 분야를 더 잘알겠나 추측이 되어서, 해당 사건과 관련되어있으면 더 신뢰가 간다. 4. 가격 너무 싸게하면 의심이 들고, 해당 업계에서 생양아치로 분류가 변호사 마케팅 된다는 것을상식이 있는 고객이라면 알 것이고, 적당히 시세 가격에 맞는 곳으로 하게된다. 물론 가난할수록 싼 곳에 몰리곤 하는데, 돈아끼다가 더 큰 돈을 날려본 경험이 있다면무조건 싼 곳은 피하게 된다. 5. 어뷰징으로 본인 사무소와 너무 먼곳까지 각종 지역키워드 넣다가 나중에 네이버에 날잡고 저품질로 날려버리면 다른 블로그로 이사간다고 공지해야된다. 서울 법률사무소가 우연히 부산 사건을 수임하게되어서 부산 사건에 대한 포스팅을 해도 상관없는데괜히 쓸데없이 [강남/서면/동래/수영/중랑]이런 식으로 넣으면서 홍보하기 시작하면 어느 순간 블로그 싹 날라가는 경험을 할 가능성이 변호사 마케팅 있다. 그럼 그동안 사용했던 블로그 글 수백 수천개 싹 날리고 사실상 수백 수천만원의 기회비용 날리는 것이지.점점 타인은 비방하는 뉘앙스로 홍보하는 블로그가 많아지는 것을 보니, 변호사수가 추후 5만 10만까지 되면 정말 그 비방 수위가 볼만할 것 같다.변호사 뿐만 아니라, 타자격사도 마찬가지고 나중에는 서로 고소도 하면서 난리나겠지. 인공지능 ->로봇위 흐름에서 완벽하게 또 바뀔 것 같네. 아직까지는 누가 더 위로 뜨냐의 경쟁으로 유치하게 입찰단가 야금야금 올려가면서다같이 돈날리는 구조긴한데, 인공지능 로봇시대에는 어떤식으로 마케팅이 흘러갈까?아마 더 교묘하게 사이버 변호사 마케팅 절도의 시대가 올듯.